환경 보호라는 이야기는 누구나 많이 들어 봤을 겁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말이에요. 몇 년 또는 십여 년 전부터 더욱 강조되고 있고요.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과 정책이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라는 영역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재생 에너지 가운데 태양광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저의 짧은 지식이어서 오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제가 아는 선에서 말씀드리도록 하죠.
정확히는 태양광발전이 이 글의 주제입니다. 언제 한 번, 전원주택이 많았던 동네에 가보니 지붕과 옥상 곳곳에 태양광발전시설이 설치돼 있더라고요. 조금 놀랐죠. 주변을 둘러보니 제법 쉽게 볼 수 있었어요.
태양광, 태양빛은 무한의 에너지입니다. 셀이나 모듈, 패널 등으로 불리는 태양전지에 햇빛, 즉 태양광이 만나면 직류 전기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가정 집 등 일상에서 쓰는 전기는 교류 전력이죠? 그래서 인버터를 설치해서 직류를 교류로 전환하게 돼요.
그럼 인버터를 거쳐서 평소에 쓰던 교류의 전기에너지가 생산되게 되죠. 이를 가전제품 등을 통해 소비하게 되는 거고요.당연히 자체 발전시설을 통해 만든 전력을 쓰게 돼 전기요금을 줄이는 데 보탬이 되는 거죠.
태양만 떠 있으면 전기가 만들어집니다. 물론 안정적으로 전문적으로 시공돼야 하는 점은 필수입니다. 암튼 꾸준히 전기가 만들어져요. 발전하는 동안 소리가 없어요. 떨림과 같은 진동도 없죠. 누군가가 특별히 시간을 들여서 관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인으로 전력이 생산된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에요.
효율성 있는 발전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실 여러 부분이 전제돼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완벽한 설치작업이 있어야 해요. 그리고 태양이 잘 비추는 위치와 방향이어야 한다는 것도 기본이겠죠. 주로 정남향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주변지역의 특성으로 인해 모듈 위에 그림자가 생겨서는 안 됩니다. 방향 뿐 아니라 각도, 패널 간의 거리도 신경 써야 합니다. 입지를 선정할 때 정확히 분석할 줄 알아야 하고 설계와 시공을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 역시 중요해요.
비용을 들여야 하는 만큼 꼼꼼한 비교와 점검이 우선돼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업체의 전문 컨설턴트나 기술자에게 상담받으시길 권합니다.
마음 먹고 투자해서 설치한 건데 발전효율이 떨어진다면 그야말로 낭패겠죠.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해서 발전의 핵심 포인트를 확인하셔야죠. 전문업체를 결정하는 능력도 키워야 하고요.
상담을 받을 때는 실제 안정적으로 설치한 사례가 풍부한지, 자격을 갖춘 업체인지, 공사이후의 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펴보실 것을 강조해 드립니다.
모듈의 수명이 꽤 길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기세 절감의 도움을 얻는 등 나름의 혜택을 오랫동안 누리면서 자신만의 발전시설을 가질 수 있는 것이죠. 그러려면 더욱 신중하게 시공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